當前位置

首頁 > 語言學習 > 韓語學習 > 韓語詞義辨析‘사라지다’和 ‘살아지다’

韓語詞義辨析‘사라지다’和 ‘살아지다’

推薦人: 來源: 閱讀: 1.34W 次

韓語中的'사라지다’和‘살아지다'到底有什麼不一樣呢?一起來看看吧!

ing-bottom: 100%;">韓語詞義辨析‘사라지다’和 ‘살아지다’

지난번 편지에서는 ‘드러나다’, ‘사라지다’, ‘쓰러지다’와 같은 합성동사의 예를 들어 이러한 단어들은 첫 번째 어간, 곧 ‘들-’, ‘살-’, ‘쓸-’의 원래 의미가 유지되지 못하기 때문에 소리 나는 대로 적는 것이 옳다는 사실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따라서 예컨대 ‘드러나다’를 ‘*들어나다’로 표기하는 것은 옳지 않은 표기라는 지적을 하였지요. 이와 같은 표기 원칙은 다름 아닌 현행 <한글맞춤법> 제15항 [붙임 1]에 제시된 다음과 같은 규정 때문이었습니다.

在上次的信件中,我們舉了 ‘드러나다’, ‘사라지다’, ‘쓰러지다’這樣的合成動詞的例子,因爲這些單詞的詞幹,即‘들-’, ‘살-’, ‘쓸-’的原本的意思無法保留,所以按照發音寫就是正確的。因此,也有人指出,將‘드러나다’ 標記爲‘*들어나다’是錯誤的。這是因爲現行《韓文拼寫法》第15項【附件1】中的規定。(如下)

(1) 두 개의 용언이 어울려 한 개의 용언이 될 적에, 앞말의 본뜻이 유지되고 있는 것은그 원형을 밝히어 적고, 그 본뜻에서 멀어진 것은 밝히어 적지 아니한다.

1. 兩個謂詞合爲一個謂詞的情況下,保留前一個詞的原意是保持詞的原型寫下來,脫離原意是不寫下詞的原型。

문제는 ‘들-’의 원래 의미가 유지되는 ‘*들어나다’는 우리말에 없지만, ‘살-’, ‘쓸-’의 원래 의미가 그대로 유지되는 ‘살아지다’와 ‘쓸어지다’는 ‘사라지다’와 ‘쓰러지다’와는 다른 의미를 지니는 별개의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 예를 보기로 하시지요.

問題是,雖然韓語中沒有保持‘들-’的本意的 ‘*들어나다’這個詞,但保持了‘살-’, ‘쓸-’本意的‘살아지다’和‘쓸어지다’與‘사라지다’、 ‘쓰러지다’的意思不同。請看一下下面的例子。

(2) ㄱ. 이날 방송에서는 뮤지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바다와 신성우를 만나 인터뷰했다

在這天的節目音樂劇“和風一起消失”中,我們見到了大海和申聖雨,並進行了訪談。

ㄴ. 이렇게 살아지는 게 어떤 의미가 있는 건가 싶긴 해.

我想,這樣活着有什麼意思呢。

(3) ㄱ. 사고의 진상이 밝혀지고, 생계의 링에서 쓰러진 김 선수가 다시 진짜 사각의 링에 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事件的真相浮出水面,祝願因生計的壓迫而倒下的金選手能重新站上拳擊臺

ㄴ. 싸리비를 쓰니 낙엽이 잘 쓸어진다.

因爲用了胡枝子掃帚,落葉都被掃乾淨了。

이러한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2ㄴ)의 ‘살아지다’와 (3ㄴ)의 ‘쓸어지다’는 각각 (2ㄱ)의 ‘사라지다’와 (3ㄴ)의 ‘쓰러지다’와 별개의 의미를 지닌 단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단어 쌍들의 기본 의미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것일까요?

通過這些例子我們可以知道,(2ㄴ)的 ‘살아지다’和(3ㄴ)的 ‘쓸어지다’分別和 (2ㄱ)的 ‘사라지다’和 (3ㄴ)的 ‘쓰러지다’的意思不同。那麼這樣的單詞間有什麼意思上的差異呢?

현상이나 물체의 자취 따위가 없어지다.

現象或者物體的痕跡等消失不見

살아지다

사는 대로 살게 되다.

按照活着的方式生活

쓰러지다

힘이 빠지거나 외부의 힘에 의하여 서 있던 상태에서 바닥에 눕는 상태가 되다.

因爲沒力氣或者外部的力量使之由站着的狀態變爲躺在地上的狀態

쓸어지다

쓰는 대로 쓸리다.

被掃落、被捲走

이러한 단어의 의미 가운데 ‘살아지다’와 ‘쓸어지다’의 의미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의미상의 공통점은 어간 ‘살-’, ‘쓸-’ 뒤에 쓰인 ‘-아지다/-어지다’가 “앞말이 뜻하는 대로 하게 됨을 나타내는 말.”이라는 점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라지다’와 ‘쓰러지다’에는 그러한 의미가 나타나지 않는바, 소리 나는 대로 적는 것이 원칙임을 알아 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在這些單詞的意思中, ‘살아지다’和 ‘쓸어지다’在意思上是有共同點的。像這樣的意思上的共同點是基於詞幹‘살-’, ‘쓸-’後面接的‘-아지다/-어지다’是“按照前面單詞的意思做出的動作、行爲”。但是,‘사라지다’和 ‘쓰러지다’並沒有表現出這樣的意思,希望大家能記住原則——“按照發音寫單詞”。

相關閱讀:

韓語語法辨析:기가 무섭게和자마자

揭祕韓國:如何辨析韓國各地區方言?

本內容爲滬江韓語原創,嚴禁轉載